자격증

[자격증] SQLD 단기 합격 후기 (3일)

Joo.v7 2024. 9. 28. 16:25


0. 시험 준비 계기

학부 3학년 2학기 때 DB수업을 들었고, 4학년 1학기에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2회차를 준비하면서 관련된 자격증인 SQLD를 준비하게 되었다. 

 


 

1. 계획 수립

SQLD 기출 문제를 풀어보고, 난이도를 파악했다. 1과목은 정처기 난이도와 비슷했고, 2과목은 정처기보다 더 어려웠다.
교재는 제일 유명한 노랭이(SQL 자격검정 실전문제)와 중고로 하양이(국가공인 SQLD 자격검증 핵심노트)를 사서 공부했다. 둘 중 하나만 추천한다면 노랭이를 강력 추천하고, 이것만 봐도 충분하다. 공부는 1주일을 계획했으나, 당시 캡스톤에 치여서 3일 정도(하루에 2시간씩) 공부한 것 같다. 

노랭이

 


2. 문제 풀이

자격증 시험이 으레 그렇듯이 기출 문제 풀이가 제일 중요한 것 같다. 노랭이 문제를 풀고, 오답을 정리하는식으로 공부했다. 해설을 봐도 모르는 내용은 ChatGPT를 적극 활용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. 기출 문제는 따로 풀지 않았고 노랭이만으로 충분했다.

 


3. 과목별 꿀팁

노랭이에 나오는 내용들을 다 암기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. 1과목은 DB에 대한 기본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, 2과목은 노랭이에 나오는 SQL 문법을 충분히 외우고 시험에 응시하면 합격할 수 있다.

  • 1과목 - 데이터모델의 이해 및 분석: 노랭이에 나오는 문제들을 보고 어떤 내용들이 나오는지 파악한 후에 해당 내용들을 암기하면 충분히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.
  • 2과목 - SQL 이해 및 활용: 쿼리문들을 많이 보는게 중요하다. SQL 문법들도 노랭이에 나오는 내용들은 다 암기해야 한다.

 


시험 후기

전공자거나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한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. 당시 시험 준비를 캡스톤 + 학교 수업(4학년 1학기 21학점 수강에 심지어 6전공... ㅠㅠ)과 병행하면서 정말 시간이 부족했다. 그래서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했으나, 기출 문제와 노랭이를 중심으로 공부해서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. 시험에 응시하시는 모든 분들이 합격하시기를 응원합니다. 파이팅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