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etter / Setter 메소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의 캡슐화를 실현하는 중요한 도구다.
Getter 메소드
- 클래스의 private 필드에 저장된 값을 외부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한다.
- 필드의 값을 반환한다.
- 일반적으로 'get' 이라는 접두사를 붙이고, 뒤에 필드 이름을 붙여서 메소드 이름을 만든다.
Setter 메소드
- 클래스의 private 필드에 새로운 값을 할당(수정)할 수 있도록 한다.
- 전달된 값을 필드에 할당한다.
- 일반적으로 'set' 이라는 접두사를 붙이고, 뒤에 필드 이름을 붙여서 메소드 이름을 만든다.
코드
public class Person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// Getter for name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// Setter for name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// Getter for age
public int getAge() {
return age;
}
// Setter for age
public void setAge(int age) {
if (age > 0) { // 간단한 유효성 검사
this.age = age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erson = new Person();
person.setName("John"); // name 필드에 "John"을 설정
person.setAge(25); // age 필드에 25를 설정
System.out.println(person.getName()); // 출력: John
System.out.println(person.getAge()); // 출력: 25
}
}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10. Java에서의 상속 (0) | 2024.08.30 |
---|---|
[Java] 09. 객체 생성과 제거 (0) | 2024.08.30 |
[Java] 08. 참조 타입 (2) | 2024.08.28 |
[Java] 07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본 (0) | 2024.08.27 |
[Java] 06. 배열 (0) | 2024.08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