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[OOP] 객체지향 설계 원칙: SOLID

Joo.v7 2024. 8. 23. 13:27

SOLID

 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 및 설계의 5가지 원칙으로 프로그래머가 소스 코드를 읽기/확장이 용이하도록 하는 전략.

 
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(SRP, 단일 책임 원칙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Open/closed principle (OCP, 개방-폐쇄 원칙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(LSP, 리스코프 치환 원칙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(ISP,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(DIP, 의존관계 역전 원칙)

  •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며 안된다.

 


 

 

출처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SOLID_(%EA%B0%9D%EC%B2%B4_%EC%A7%80%ED%96%A5_%EC%84%A4%EA%B3%84)

 

SOLID (객체 지향 설계)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SOLID란 로버트 C. 마틴[1][2]이 2000년대 초반[3]에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두문자

ko.wikipedia.org